본문 바로가기

윤/Contemporary

[Building] Royal College of art / UK

728x90

Written by 윤

Architects : Herzog & de meuron
Year : 2021
Location : London, UK


Battersea에 있는 Royal College of Art 캠퍼스는 과학, 예술 및 디자인의 교차점에서 창의적인 가능성을 탐구하는 교육, 연구 및 기업가 정신을 위한 공식을 제공한다. RCA(Royal College of Art)에서 디자인 혁신과 기업가 정신의 문화를 통합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이 185년 역사의 기관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에 적응하는 유연한 건축 솔루션이다.

RCA Battersea 위치 (Google maps)

이 사이트는 Battersea Creative Quarter 내의 기존 RCA Battersea 건물 남쪽에 있는 도시 블록을 차지한다. 이 프로젝트는 15,500제곱미터의 작업장, 스튜디오 및 연구 공간을 제공하며 Howie Street을 따라 저층의 작업장 및 제조 시설, 4개층 스튜디오가 위치하고 Parkgate Road를 따라 눈에 띄게 위치한 8개층의 연구소로 구성된다. Howie Street는 통합된 RCA Battersea 캠퍼스의 주요 도로가 된다.

ⓒ Iwan Baan
ⓒ Iwan Baan

작업장과 스튜디오동의 질감이 있는 벽돌과 북쪽을 향한 대형 조명은 Battersea Bridge Road에 독특하면서도 주변 맥락에 맞는 입면을 제공한다. 연구동의 금속 루버는 캠퍼스의 독특한 스카이라인 아이덴티티를 제공한다.

ⓒ Iwan Baan

연결성과 유연성.
워크숍은 RCA 활동의 핵심이다. 작업실 공간은 상호 연결된 볼륨으로 배열되어 상부 스튜디오 공간이 확장되고 돌출되어 있으며 스튜디오 및 연구 공간의 입구를 통합한다. 거리 수준의 볼륨 배열은 Howie Street을 따라 기존 RCA 건물을 연결하는 통로를 형성하고 현장을 통해 볼 수 있고 큰 창은 작업장에 대한 시각적 연결을 제공한다. 위의 스튜디오 층의 돌출된 볼륨은 지붕이 있는 통로와 Howie Street와 연계되는 휴게공간 또한 제공하고 있다.

Site Plan

스튜디오 바닥은 각각 약 2000제곱미터의 고품질 작업 공간으로 구성된 3개의 대공간을 제공한다. 이러한 공간에는 다양한 RCA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기반 시설이 포함되어 있다. 실내 스튜디오에 공급되는 자연 채광과 공기의 필수 특성 외에도 콘크리트 바닥판은 캔틸레버식 외부 갤러리를 형성하도록 확장되어 그늘과 자연 환기를 제공하고 내부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야외와 즉각적인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견고한 물질성.
다양한 작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유연한 컨테이너로서의 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Battersea 캠퍼스의 중요성은 단순하고 견고합니다. 내부는 노출되고 적응 가능한 서비스 배치와 함께 콘크리트로 채워진 강철 튜브의 8m 그리드에 지지되는 콘크리트 평판 슬래브의 조합으로 형성됩니다.
1층 파사드는 질감있는 플랑드르 본드의 단순한 스톡 벽돌로 형성되며, 개폐가 가능한 유리 패널 뒤의 작업장 및 소규모 스튜디오에 환기를 제공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벽돌 영롱쌓기를 사용했다. 스튜디오 위층에서는 1층 벽돌 패턴이 뒤집어져 헤더 벽돌의 절단된 끝과 제조 흔적이 독특한 질감을 통해 드러납니다.

Floor Plan
Section plan


글 출처 : Archdaily

Comment

howie street가 기존 RCA 건물과 맞닿아 있어 저층의 매스(스튜디오)를 배치하고 기존 RCA 건물 출입 도로와 마주보는 주출입 개구부를 배치함. 스튜디오와 연구동 모두 중앙 코어로 넓은 대공간과 상황에 맞게 유연한 실 배치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8개층 큰 매스(연구동)가 남쪽에 배치되어 좋은 향을 갖추고 있지만 4개층 작은 매스는 북향의 배치를 하고 있다. 옥상의 사선 매스를 통해 스튜디오의 4층은 일조를 받도록 할 수 있지만 창을 반대쪽으로 낸 것은 의문점이다. 일조량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실이 배치되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향의 관점에서 생기는 단점은 각 층 매스를 외부로 일부 돌출시켜 테라스를 만들며 상쇄시키려 한 노력이 있는 것 같다.

 


RUNINTO

건축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외한,
출처가 밝혀지지 않은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