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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블로그/History

[History] 근대건축 #03. 새로운 형태의 탐구와 장식, 근대과도기적 건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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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건축에 대한 주된 견해의 근거는 모두, 우리들의 예술 창조에 유일한 출발점이 근대적 생활이라는 인식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

O. wagner. 1985.



르네상스의 쇠퇴로 새로운 양식이 부재한 시대에 ‘근대건축’이 무엇인가를 찾아가는 과정에 이르렀다.

과거의 영광, 전통을 따라가는 것만이 방법이 아님을 일부 보자르 양식을 지지하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형태나 장식을 무시하며 건축을 논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을 것이며, 정직한 형태와 흰 매스만으로 근대건축을 전부 대변한다는 것 또한 어불성설이다.

그들은 그러한 노력을 계속했다. 그러한 노력속에서 파리, 브뤼셀, 빈, 시카고 등 세계 각지에서 [새로움]에 대한 가치를 추켜 세우는 운동이 셀 수도 없이 많이 일어났다.

이러한 수많은 운동들 사이에 토대가 되는 것들 중 형태를 중심으로, 이념과 기술이 아닌 것이 아르누보(Art Nouveau)이다.

아르누보에 대한 그당시 평은 ‘19세기 실천으로 움직인 기본적 재현 중 최초의 국제적 프로그램’’근대건축이 역사주의를 거절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유럽에서의 근대건축의 제1단계‘ 라고 평가받았다.(Hitchcock)

그렇다고해서 과거의 전통을 일방적으로 거절할 수는 없었고, 이후의 건축과 전통 사이의 단절을 구분하는 것이었다.

아르누보가 건축적으로 가장 창조력이 풍부한 시기가 1893-1905년의 약 10년간이다. 그래픽, 장식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나타나고 있으며 1880년대 초의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고있다.(Pevsner)

Arthur H. Mackmurdo, Wren city church의 표지, 1883

위 사진은 아르누보의 시작으로 알려진 영국 건축가, Arthur H. Mackmurdo의 저서의 표지이다. 아르누보를 감각적 곡선, 꽃의 꽃술, 불길 등의 형태로 정의한다면 이 유래가 맞지만 다르게 볼 수도 있다고 한다. 오히려 1880년대 감수성의 변화를 빠르게 시각화해낸 작품으로 더욱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예로서, Louis Sullivan, Antoni Gaudi, Aubrey Beardsley, Maurice Denis 등이 있다. 특히 그들을 대표할 만한 사람이 Victor Horta이다.

대표작은 Tassel House, Hotel Solvay, Masion du Peuple가 있다.

그가 보여준 주요한 혁신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신재료(금속구조체)의 노출 표현이며, 넝쿨모양의 장식이 점차 벽지, 바닥 모자이크, 난간의 형태로 변화해 가는 것이다. 근대적 재료의 직접적인 사용, 금속 장식에 있어서의 자연 형태또한 그의 작품의 주요한 요소이다.

 

 

Hotel Solvay / Masion du Peuple / Tassel House

 

 아르누보 건축가들은 위와 같은 장식적인 요소들 때문에 주관적인 접근에 너무 의지하고 있으며, 아르누보의 규격화된 대량생산이라는 이상에 알맞지 않는 다는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어느 정도 이러한 비판을 상쇄하는 부분이 Guimard 나 Van de velde 같은 건축가들의 작품들이다. Guimard의 지하철 역사 출입구 디자인이나 Van de velde의 가구디자인은 이미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었고 동시대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주고있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스코틀랜드에서는 아르누보 양식으로 보이지만, 더욱 폭 넓은 독자성을 가진 양식이 어떠한 인물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었는데, 바로 Charles Rennie Mackintosh 이다. 

 


RUNINTO

건축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외한,

출처가 밝혀지지 않은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이니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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